[Java] 클래스와 인스턴스 이해OO&Java2024. 1. 3. 11:25
Table of Contents
한번쯤 복습이 필요해서, 간단히 정리해본다.
오브젝트(객체)란?
- 물리적, 혹은 개념적으로 존재하는 것 중에서 다른 것과 식별 가능하느 것을 말한다.
- 자동차, 자전거, 책, 사람 같은 물리적인 것은 물론, 개념적인 학과, 강의, 주문 등도 모두 객체가 될 수 있다.
- 객체는 속성과 동작으로 구분된다.
- 사람이라는 객체가 존재한다면?
- 이름, 나이 등의 속성을 가지고 있고,
- 달린다, 멈춘다 등의 동작이 있다.
- 이러한 속성과 동작을 각각 필드, 메서드 라고 부른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객체는 서로 다른 객체와 상호작용 하며 동작한다.
상호작용의 수단은 메서드 이며, 객체가 다른 기능의 객체를 이용할 때는 메서드를 호출한다.
메서드 호출은 다음과 같은 형태를 지니고 있다.
method(매개값1, 매개값2...);
리턴값은 메서드의 실행의 결과이며, 호출한 곳으로 돌려주는 값이다.
객체는 집합 관계, 사용 관계, 상속 관계 등을 통해 다른 객체와 관계를 맺고 있다.
또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캡슐화, 상속, 다형성의 특징을 가진다.
클래스란?
- 클래스는 객체를 정의하는 틀 또는 설계도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 예전 수업때 직관으로 이해하기엔, 일종의 자료형으로 이해해도 좋다는 말을 들었다.
- 클래스는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필드, 행동을 나타내는 메서드로 구성된다.
- 필드는 변수, 메서드는 명령문의 집합 으로 이해하면 되겠다.
'OO&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객체지향 복습 (0) | 2024.01.06 |
---|---|
이 코드가 뭘 나타낼까? (0) | 2024.01.03 |
@찐빵1 :: 위기주도학습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